한·중 '배터리 합작' 제동 걸리나…美의원 편지 한 통에 '술렁'

입력 2023-11-14 15:25   수정 2023-11-14 16:43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제정에 결정적 역할을 한 조 맨친 민주당 상원 의원(사진)이 한국과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에 우려를 표명하며 강력한 보조금 기준 마련을 촉구했다.

미국 상원 에너지위원장인 맨친 의원은 13일(현지시간)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에게 보내 서한에서 "중국은 오랫동안 법 규정을 피해 공정 무역을 노골적으로 무시해왔다"며 중국을 비롯한 '외국 우려 기업'(FEOC) 규정에 대한 기준을 최대한 강력하게 제정할 것으로 요구했다.


맨친 의원은 "가장 강력한 FEOC 규정을 제정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미국의 납세자들을 보호할 것"이라며 "중국의 배터리 업체들이 한국, 모로코와 조인트 벤처 등의 형태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는 보도에 극심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IRA 보조금은 내수 기업과 미국이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동맹국 등을 위한 것"이라며 "이것을 '광물 세탁'에 관여한 적국들에 도둑맞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지난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입법하며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한해 세액공제 형태로 보조금을 주기로 했다. 동시에 전기차 배터리 및 핵심 광물 등에 대해서도 엄격한 세부 규정을 도입했다.

특히 2025년부터는 FEOC에서 조달한 핵심 광물을 사용하면 전기차 세액 공제 적용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다만 재무부는 아직 최종 세부 규정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세부 규정에 따라 세액공제 여부가 결정돼 한국 기업들은 중국기업과 합작 투자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구체적인 합작 비율 등은 확정하지 않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올들어서만 중국 기업들이 한국에서 9건의 합작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웨스트버지니아가 지역구인 맨친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 중도 보수 성향 인사로 분류된다. IRA를 비롯해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의제마다 제동을 걸어왔으며 내년 상원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